• 홈으로
  • 커뮤니티
  • 독자투고- 교통사고 피해자 지원제도를 활용하자 > 기고 및 제언 게시판

독자투고- 교통사고 피해자 지원제도를 활용하자 > 기고 및 제언 게시판

기고 및 제언 게시판

독자투고- 교통사고 피해자 지원제도를 활용하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6-04-06 14:38 조회1,369회 댓글0건

본문

독자투고- 교통사고 피해자 지원제도를 활용하자

교통사고 피해자 지원제도란 교통사고로 피해를 입은 당사자 또는 가족 등에게 경제적 지원·상담치료 등을 지원하는 제도로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사업, 국민안전처에서의 재난심리지원, 교통안전공단에서의 자동차 사고 피해가족 지원제도, 녹색교통운동의 교통사고 사망자 피해자 등 18세 미만 자녀 장학금제도가 있다.
자동차 손해배상 보장사업은 뺑소니·무보험 자동차 사고 피해자 중 다른 수단으로는 전혀 보상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 지원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 시중 13개 보험사에 교통사고 증빙서류, 진단서, 치료비영수증, 위임장등을 지참하여 각 보험사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하여 신청을 하면 된다.
재난 심리 지원센터는 교통사고 피해자·가족 및 목격자 등에게 전문심리상담 또는 전문치료 병원을 지원하는 제도로 재난 심리 지원센터(02-2100-0797)로 전화·방문·인터넷 상담신청을 하면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돕고 있다.
자동차사고 피해가족 지원제도는 교통사고 피해로 인해 중증후유장애 또는 사망가족에게 생활보조금이나 장학금 등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지원신청서, 주민등록등본, 교통사고 증빙서류, 수급자 증명서 또는 차 상위 계층 증명서를 지참하여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접수를 하면 지원 받을 수 있다.
교통사고 유자녀 지원제도는 교통사고로 부모가 사망 또는 중증후유장애로 생활이 어려운 18세미만의 자녀에게 장학금 등을 지원하는 제도로 장학금 신청서, 생활형편 증명서류, 통장사본, 교통사고 증빙서류, 생활기록부, 장학금 활용 계획서를 제출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교통사고의 경우 과실로 인한 교통사고가 대부분이지만 피해자의 경우 심각한 정신적·물질적 손해를 입게 된다. 이러한 제도를 이용하여 조금이나마 피해자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본다. 장영창(광주북부경찰서 교통조사계)

무등일보 zmd@chol.com / 입력시간 : 2016. 04.01. 00:0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SITE MAP

사이트맵 닫기